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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Do It! 리액트 네이티브 액 프로그래밍
리액트 훅
리액트 프레임워크는 컴포넌트라는 기법으로 가상 DOM 객체를 만들고나서 가상 DOM 객체에 어떤 변화가 감지되면 해당 변화만 화면에 재렌더링하여 전체 렌더링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프레임워크이다.
리액트 프레임워크는 오랫동안 객체 지향 언어의 상속 개념에 맞춘 클래스 형태로 제작되었다.
그런데, 클래스 컴포넌트 기술을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도 복잡하고, 1초당 60회 정도의 매우 빠른 재렌더링을 실행해야 할 때 화면에 정상적인 렌더링이 안 되는 버그를 내포하고 있다.
리액트 개발팀은 클래스 컴포넌트를 구현할 때의 복잡함을 덜고자 컴포넌트를 함수 형태로 만들 수 있게 하였고, 2019년 2월 16.8.0 버전을 내놓으면서 함수 컴포넌트가 어떤 값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 캐시 시스템을 만들었다.
리액트 개발자로 하여금 이 새로운 데이터 캐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두사 use 로 시작하는 여러 개의 API 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이 API를 리액트 훅(react hooks) 함수라고 한다.
용도 | 훅 |
컴포넌트 데이터 관리 | useMemo |
useCallback | |
useState | |
useReducer | |
컴포넌트 생명주기 대응 | useEffect |
useLayoutEffect | |
컴포넌트간의 정보 공유 | useContext |
컴포넌트 메서드 호출 | useRef |
useImperativeHand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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