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설치및사용법/RDS

6.AWS RDS 인스턴스 생성하기/ 외부에서 접속 가능하게 설정/ DB툴로 접속

by 어쩌다개발 2017. 11. 2.
반응형

1. https://aws.amazon.com/ko/로 접속한 후, [콘솔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한다. 

그리고 좌측 상단에 [서비스]를 클릭한다.

 

 

 

2. [서비스]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데이터베이스 > RDS 를 클릭한다.

 

 

 

3. 화면 리뉴얼로 디자인이 바꼈는데 예전 버전 화면을 보기위해 알림창의 [switch to the old console]을 클릭한다.

(리뉴얼 전이 더 직관적이여서 편했던 1인)

 

 

 

4. [지금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5. [프리 티어만]에 체크한 뒤 MySQL 클릭 > 선택 버튼을 누른다.

 

 

6. 아래와 같이 선택 후, 마스터 사용자 이름/ 마스터 암호/ 암호를 입력하는데 DB접속할 때 사용자/패스워드 이므로 반드시 적어놓는다.

그리고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한다.

 

 

 

7.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

 

 

 

7-1.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넣어주고 나머진 아래와 같이 설정 한 후 [DB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8. 인스턴스를 생성 중입니다. 가 보인 뒤 5분 정도 뒤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DB 인스턴스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DB 인스턴스 상세 화면으로 이동한다.

 

 

 

 

9. 현재 생성 중으로 보이는데 5분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그 사이 한글 인코딩 작업을 한다.

 

 

 

10. 왼쪽 메뉴에서 파라미터 그룹을 선택한 뒤 [파라미터 그룹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11. 파라미터 그룹 패밀리, 그룹 이름, 설명을 입력 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12. 생성한 파라미터가 리스트에 보이면 해당 파라미터 그룹을 선택 한 뒤, [파라미터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13. 필터에서 [character]를 입력하여 검색한다. > 'charater_'로 시작하는 6개의 값을 utf8로 변경한 뒤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14. 12번을 다시 진행 한 다음 해당 페이지 필터에서 collation을 검색한다. >  두 개가 검색되는데 모두 [utf8_general_ci]로 변경 한 뒤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15. 좌측 메뉴에서 인스턴스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다 > 생성된 인스턴스가 실행 중이면 해당 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16.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17. DB 파라미터 그룹을 아까 생성한 파라미터 그룹으로 변경해준 뒤,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18. DB 파라미터 그룹이 변경 된 걸 확인한 뒤 [DB 인스턴스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19. DB 세팅은 끝났지만 DB툴을 이용해 접속 할 수 있게 수정해야 하는데 인스턴스 리스트 하단에 돋보기 모양 탭을 클릭한다. 

>  상세 정보에서 보안그룹을 클릭한다. 

  

 

 

20. 이동된 페이지는 EC2 페이지의 네트워크 및 보안 화면이다. 

해당 화면에서 [보안 그룹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21. 모달창이 뜨는데 보안 그룹 이름, 설명, VPC를 입력한 후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유형 : MYSQL 선택 (선택하면 프로토콜, 포트 범위는 자동으로 입력된다.)

- 소스 :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위치 무관으로 선택한다. 로컬의 경우 127. 0. 0. 1로 입력하면 된다.

 

입력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22. 다시 RDS 페이지로 와서 인스턴스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15, 16번을 참고하여 수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인스턴스 리스트에서 우 클릭 > 수정)

수정 화면에서 보안 그룹을 보면 아까 생성한 보안 그룹을 선택한다.

 

선택 후 하단의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23. 보안 그룹이 변경된 걸 확인 한 후 [DB 인스턴스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24. 인스턴스 상세 페이지에서 보안 그룹이 생긴걸 확인 할 수 있다. 

 

 

 

25. DB툴로 접속 하려면 상세페이지에 적힌 엔트 포인트 주소를 복사한다.(3306 포트 제외하고 복사)

 

 

26. mysql DB 툴이 없다면 HeidiSQL 을 다운받아 사용한다.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

호스트명(IP)에 아까 복사한 앤드포인트를 붙여넣는다.

그리고 DB 인스턴스 생성 때 적은 사용자, 암호를 적은 뒤 접속한다. (설명 6. 참고)

 

 

 

27. 접속 완료!

 

 

반응형

댓글